1980-1989

올 뉴 Jeep® Cherokee (XJ)는 4륜구동 자동차 시장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성능이 출중한 XJ는 업계에 최초로 도입한 것이 많았습니다. 최초의 컴팩트 4 도어 SUV, 최초의 유니프레임 구조, 주행 중에 변속이 가능한 최초의 풀 타임 4x4 시스템이었습니다.

A New Sport Utility Vehicle (SUV)


1979년 2차 유류파동으로 소형 4x4 웨건인 신형 Jeep® Cherokee (XJ) 개발이 촉진되었습니다. Renault Formula 1 레이싱팀 수석 엔지니어의 영향을 받은 유니바디 디자인으로, 컴팩트한 크기와 서스펜션 시스템을 특징으로 했습니다. 아메리칸 모터스는 1980년대에 판매기록을 경신하며 CJ 시리즈 판매를 중단하고 1986년에 All-New Jeep® Wrangler (YJ)를 소개했습니다. 1년 후인 1987년, 아메리칸 모터스 사는 크라이슬러 사에 매각되었고 Jeep 브랜드는 크라이슬러 사의 Jeep/Eagle Division으로 편입되었습니다.

Taking 4x4 Capability to New Heights

JEEP® CJ-5 LAREDO 

1980-1986 

JEEP® CJ-7 LAREDO  

1982-1986 

JEEP® CJ-8 SCRAMBLER  

1981-1985 

JEEP® J-10 TRUCK  

1970-1987 

JEEP® GRAND WAGONEER (SJ) 

1984-1991 

JEEP® CHEROKEE (XJ) 

1984-2001 

JEEP® COMANCHE (MJ)  

1986-1992 

JEEP® WRANGLER (YJ)  

1987-1996 

JEEP® WAGONEER LIMITED (XJ) 

1984-1990 

1980-1986 JEEP® CJ-5 LAREDO

크롬 액센트로 향상된 스타일


Laredo 패키지는 1980년부터 1986년까지 CJ라인으로 제공되었지만 1983년 이후로 CJ-5의 생산이 중단되었기 때문에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일반 Laredo 패키지에는 크롬 그릴, 범퍼, 휠, 후드 엠블럼, 트림이 포함되었습니다.

( Disclosure1982 Jeep® CJ-5 Laredo.)

1982 Jeep® CJ-5 Laredo.

이후로 지금까지 Laredo라는 이름은 일부 Jeep® 모델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스타일리쉬한 액센트가 있는 중상단부 트림 패키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1982-1986 JEEP® CJ-7 LAREDO

Upping Style on the CJ-7


Laredo 패키지는 1982~1986년에 CJ-7 라인으로 제공되었습니다.

( Disclosure1986 Jeep® CJ-7 Laredo with hardtop.)

1986 Jeep® CJ-7 Laredo with hardtop.

일반 Laredo 패키지에는 크롬 그릴, 범퍼, 휠, 후드 엠블럼, 트림이 포함되었습니다.

( Disclosure1981 Jeep® CJ-7 Laredo with hardtop.)

1981 Jeep® CJ-7 Laredo with hardtop.

이후로 지금까지 Laredo라는 이름은 일부 Jeep® 모델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스타일리쉬한 액센트가 있는 중상단부 트림 패키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 Disclosure1986 Jeep® CJ-7 Laredo with hardtop.)

1986 Jeep® CJ-7 Laredo with hardtop.

1981-1985 JEEP® CJ-8 SCRAMBLER

A Stretched CJ-7


1975년에 CJ-6의 판매가 단계적으로 중단된 후, Jeep® 소유자들은 다시 넓은 여유 공간을 요구했습니다. 아메리칸 모터스는 CJ-8 "Scrambler”로 응답했습니다. 이 소형 픽업 트럭은 CJ-7과 유사하지만, 더 길어진 103인치 휠 베이스, 넓어진 화물 적재함을 위한 긴 리어 오버행을 갖추었습니다.

( Disclosure1982 Jeep® CJ-8 Scrambler.)

1982 Jeep® CJ-8 Scrambler.

CJ-8에 V8은 사용되지 않았으나 부품 대부분이 CJ-7과 동일했으며, 6기통 Scramblers는 아메리칸 모터스의 모델 904 자동변속기를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 Disclosure1982 Jeep® CJ-8 Scrambler.)

1982 Jeep® CJ-8 Scrambler.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픈 캡 픽업 CJ-8은 소프트탑이나 하드탑 구성이 가능했습니다. Scrambler 스틸 하드탑 버전은 호주로 수출되었고, 알래스카의 미국 우체국은 자동변속기를 갖춘 단열 패널 딜리버리용 Scramblers를 사용했습니다. 로널드 레이건 전미국대통령이 “랜초 델 씨엘로 (Rancho De Cielo)” 목장에서 자신의 Blue Scrambler를 운전하는 모습은 유명했습니다.

( Disclosure1982 Jeep® CJ-8 Scrambler.)

1982 Jeep® CJ-8 Scrambler.

Scrambler는 비슷한 크기의 Jeep Commanche 픽업트럭으로 대체되었습니다. Scrambler가 그 당시엔 잘 팔리는 차는 아니었으나 현재 수집가들과 오프로드차량 제작자들 사이에서 치열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 Disclosure1982 Jeep® CJ-8 Scrambler.)

1982 Jeep® CJ-8 Scrambler.

1970-1987 JEEP® J-10 TRUCK

New and Improved Jeep® Pickup Truck


1971년에 Jeep Truck은 J-10 (119인치) 또는 J-20 (131인치) 모델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개선사항엔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새로운 프론트 액슬, 6 스터드 휠, 대형 프레임 크로스멤버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 Disclosure1982 Jeep J-10 Honcho side step pickup truck.)

1982 Jeep J-10 Honcho side step pickup truck.

J-Series 픽업트럭 라인의 J-10은 Honcho와 Golden Eagle, 10-4 트림 패키지가 있었습니다.

( Disclosure1980 Jeep Honcho truck advertisement.)

1980 Jeep Honcho truck advertisement.

모든 트럭은 Jeep® Wagoneer 및 Cherokee의 캡부터 앞부분까지의 차체 디자인을 공유했고, 전통적인 길쭉한 모양이나 사이드 스텝 장착으로 제공되었습니다.

1984-1991 JEEP® GRAND WAGONEER (SJ)

A Full-Size Luxury SUV


1984년, 아메리칸 모터스는 Wagoneer와 Cherokee의 이름을 소형 유니바디 XJ로 바꾸었습니다. 풀사이즈 SJ Wagoneer는 “Grand Wagoneer”라는 이름으로 1991년까지만 생산되었습니다.

( Disclosure1984 Jeep® Grand Wagoneer.)

1984 Jeep® Grand Wagoneer.

더욱 럭셔리한 SUV로 홍보되며 북미에서 판매된 차량 중 카뷰레터가 있는 마지막 차이기도 했습니다.

( Disclosure1991 Grand Wagoneer “Final Edition” model.)

1991 Grand Wagoneer “Final Edition” model.

1991년형 모델은 대시보드에 “Final Edition” 뱃지가 달려 있었습니다.

( Disclosure1991 Grand Wagoneer “Final Edition” model.)

1991 Grand Wagoneer “Final Edition” model.

“SUV 시장의 골드 스탠다드”로 평가되다

( DisclosureGrand Wagoneer family shot.)

Grand Wagoneer family shot.

1984-2001 JEEP® CHEROKEE (XJ)

A Smaller Cherokee


미래는 컴팩트 SUV에 달려있다는 아메리칸 모터스의 자체 시장조사에 따라, 컴팩트 XJ Cherokee와 Wagoneer 스포츠 웨건에 $250M를 지원했습니다.

( Disclosure1984 Jeep® Cherokee (XJ).)

1984 Jeep® Cherokee (XJ).

XJ 디자인은 아메리칸 모터스 사와 르노 사의 엔지니어팀이 스케치를 한 후 기존 SJ Cherokee를 본떠 점토 모델을 만든 1978년이 시초이지만, 올 뉴 XJ 시리즈는 주요 오프로드 매거진 3사가 수여하는 “4X4 of the Year” 상을 휩쓰는 전례 없는 기록을 세운 1984년에 본격적인 데뷔를 하게 됩니다.

( Disclosure1984 Jeep® Cherokee.)

1984 Jeep® Cherokee.

1984 Jeep® Cherokee는 혁명적인 차량으로, 풀사이즈 Wagoneer (SJ)보다 길이가 21인치 짧고 폭은 6인치 좁으며 높이는 4인치 낮고 무게는 1,000파운드(454kg)가 가벼웠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새시-프레임대신 혁명적인 유니바디로 제작되었습니다.

( Disclosure1987 Jeep® Cherokee Chief.)

1987 Jeep® Cherokee Chief.

XJ는 두가지 4x4 시스템 적용이 가능한 최초의 차량이었습니다. Command-Trac® 파트타임과 Selec-Trac® 풀타임 4x4입니다. XJ는 비포장도로 주행력과 광범위한 변개조성으로 4x4 애호가들로부터 식지 않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 Disclosure1985 Jeep® Cherokee Chief.)

1985 Jeep® Cherokee Chief.

1988년까지 Cherokee는 2도어와 4도어 모델을 모두 제공하는 유일한 컴팩트 SUV였습니다. 본래는 2.5L 4기통 엔진이나 2.8L V-6 엔진 중에서 선택하였으나 신뢰성 높은 4.0L 직렬 6기통 엔진탑재로 1987년 등장합니다.

( Disclosure1986 Jeep® Cherokee Chief.)

1986 Jeep® Cherokee Chief.

당시 14종의 트림 모델이 존재했습니다. Base, SE, Wagoneer Limited, Briarwood, Pioneer, Pioneer Olympic Edition, Chief, Sport, Country, Classic, Limited, Laredo, Freedom, 60주년 기념 에디션이었습니다.

( Disclosure1991 Jeep Cherokee Briarwood.)

1991 Jeep Cherokee Briarwood.

1986-1992 JEEP® COMANCHE (MJ)

A Small XJ-Based Pickup Truck


(MJ라고도 부르는) Jeep® Comanche는 XJ Cherokee의 픽업 버전이었습니다. 1986년 MJ 모델 연도에 2.1L 르노 I-4 디젤 엔진을 구할 수 있었으나 Comanche 픽업은 본래 구동장치가 XJ와 거의 같다는 것을 자랑했습니다.

( Disclosure1986 Jeep® Comanche XLS pickup truck.)

1986 Jeep® Comanche XLS pickup truck.

Comanche는 유니바디 차량으로 픽업사이에서 독특한 존재였습니다. 숏베드 Comanche Sport Truck과 롱베드 Comanche Chief로 제공되었습니다. 1947년부터 시작된 Jeep 픽업라인 마지막을 장식한 차량입니다.

( Disclosure1986 Jeep® Comanche XL pickup truck.)

1986 Jeep® Comanche XL pickup truck.

1987-1996 JEEP® WRANGLER (YJ)

A Modernized Wrangler


Wrangler (YJ)가 오랫동안 살아남았던 CJ Series를 대체했습니다. 와이드 트랙, 각진 그릴, 직사각형 헤드램프, 모던한 인테리어를 갖췄습니다. 이 모든 것이 Wrangler (YJ)를 매우 “문명화된” Jeep® Wrangler로 만들었습니다.

( Disclosure1987 Jeep® Wrangler (YJ).)

1987 Jeep® Wrangler (YJ).

Wrangler가 친숙한 CJ-7의 개방형 차체 형태를 공유했으나, 동일한 부품은 거의 없었습니다. 기계적으로 Wrangler는 CJ-7보다는 Cherokee와 공통점이 더 많았습니다. Wrangler YJ는 이러한 형태의 Jeep 차량에 처음(이자 마지막)인 사각형 헤드라이트가 있었습니다.

( Disclosure1987 Jeep Wrangler (YJ))

1987 Jeep Wrangler (YJ)

Wrangler의 트림 레벨에는 Base (“S” 또는 “SE”), Laredo, Islander, Sport, Sahara, Renegade, Rio Grande가 있었습니다.

( Disclosure1990 Jeep® Wrangler YJ.)

1990 Jeep® Wrangler YJ.

Wrangler를 소개한지 약 1년 뒤인 1987년 8월 5일에 아메리칸 모터스 사가 크라이슬러 사에 매각되면서, 유명한 Jeep 브랜드는 크라이슬러의 Jeep / Eagle Division으로 편입되었습니다.

( Disclosure1994 Jeep® Wrangler Sahara (YJ).)

1994 Jeep® Wrangler Sahara (YJ).

1984-1990 JEEP® WAGONEER LIMITED (XJ)

업스케일 Cherokee


가족형 Jeep® Wagoneer는 XJ Cherokee의 변형이었습니다. 두 가지 트림 레벨인 Wagoneer와 Wagoneer Limited로 판매되었습니다.

( Disclosure1985 Jeep® Wagoneer LTD.)

1985 Jeep® Wagoneer LTD.

두 Wagoneer 모델이 Cherokee와 구별되는 점은 4개의 헤드램프와 Limited에만 특별히 있는 비닐 우드 사이드 트림이었습니다. 기본 모델은 Cherokee XJ 모델보다 한차원 높은 수준의 트림이었으나, 라인 최고인 Limited 트림 수준보다는 덜했습니다.

( Disclosure1986 Jeep® Wagoneer.)

1986 Jeep® Wagoneer.

Jeep Wagoneer는 “파트타임” Command-Trac® 또는 “풀타임” Selec-Trac® 4x4 시스템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Command-Trac은 주행 중 시프트 기능으로 운전자가 주행 중에 4x4로 시프트하거나 4x4를 해제할 수 있었습니다. 정교한 풀타임 Selec-Trac은 언제나 사용될 수 있으며 대부분의 4x4 차량이 건조한 포장도로를 주행할 때 발생하는 바인딩이나 짧은 도약을 하는 “크로우 하핑”을 없애는 특수한 비셔스 커플링 기능을 갖췄습니다.

( Disclosure1986 Jeep® Wagoneer LTD.)

1986 Jeep® Wagoneer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