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1949
제2차 세계대전의 화염 속에 등장한 Go Anywhere, Do Anything® Jeep® 4x4는 전세계의 수많은 연합군 병사들의 영웅으로 떠올랐습니다. 군용차량과 함께 영웅 반열에 오른 1940년대 민간용 Jeep모델 시리즈도 Jeep 브랜드를 4x4 기술의 절대강자로 확실히 각인시켰습니다.
A HERITAGE OF HEROES
THE BIRTH OF AN ICON
1940 WILLYS QUAD
THE FIRST JEEP® 4x4
제2차 세계대전의 격전이 벌어졌던 1940년 6월, 미군은 1/4톤 급의 “복고풍 경량” 군용차량 제작을 위해 미국 내 135개 자동차 브랜드를 대상으로 공개 입찰을 진행하였고 아메리칸 밴텀(American Bantam)과 윌리스 오버랜드(Willys-Overland), 포드(Ford)만 입찰에 응했습니다. 그리고 1년 만에 전세계에 “jeep”로 알려진 자동차 템플릿을 공동으로 생산해냈습니다.
윌리스 오버랜드는 1940년 11월 종전기념일(재향군인의 날)에 (4x4 시스템에서 유래된 이름의) Quad 라는 시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단 75일 만에 완성된 디자인이었습니다.
시제품은 단 2 대만 제작되었습니다.
1941 WILLYS MA
1941-1945 WILLYS MB
강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Jeep® 4x4는 소총 다음으로 미군의 절친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 Old Faithful(죽마고우)”라고 이름붙은 어느 MB는 함께 전투에 임했던 영예로운 미군들의 의해 전사군인이나 상이군인에게 수여하는 “퍼플하트 훈장”의 후보가 되어 미해병대박물관으로 옮겨졌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미 육군 참모총장이자 훗날 미국무부장관을 역임한 조지 C. 마셜 장군은 “현대전에서 미국의 가장 큰 공헌”이라고 Jeep 4x4를 묘사했습니다. 스크립스 하워드 계열 신문사에서 제2차 세계대전 특파원으로 활약한 어니 파일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모든 일을 했고, 모든 곳에 갔다. 충견처럼 충직하고 노새처럼 강하며 염소처럼 민첩했다. 원래 성능의 두 배를 싣고도 여전히 달렸다.”
MB는 신속한 배치를 위해 수송기에 실을 수 있었고, 또한 노르망디상륙작전에 사용된 대형 글라이더에 들어갈 만큼 충분히 작았습니다. 전쟁 중에 겨울과 사막 기후를 견디고, 수심이 깊은 물을 건너며, 기타 전투에 필요한 사항을 위해 MB의 맞춤형 야전 키트가 개발되었습니다.
Willys MB가 최초의 4륜구동 자동차는 아니었지만, Go anywhere, Do anything® Jeep는 이후에 생산되는 모든 4륜 구동 자동차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뉴욕 현대미술관에 전시된 8대의 차량 중엔 군용 Jeep 4x4가 포함되며, “기계 예술의 진정한 표현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1945-1949 JEEP CJ-2A
THE FIRST CIVILIAN JEEP® (CJ)
위험한 전쟁밖으로 나온 강력한 Willys MB는 평시를 위한 서비스를 준비했습니다. 농장의 말을 목초지에 보낼 목적으로 윌리스 오버랜드는 제2차 세계대전의 전설적인 미군 군마 역할을 했던 MB를 CJ로 전환시킵니다.
윌리스 오버랜드에 따르면, 당시 미국에는 550만 농업인들이 있었는데 이 중 4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트럭이나 트랙터를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윌리스 오버랜드는 튼튼한 범용 CJ-2A를 “다용도 농장 짐수레말” 용도로 시장에 출시합니다. CJ-2A는 두 마리의 힘센 짐수레말이 끄는 힘으로 시속 4마일(6.4km)로 엔진 과열 없이 하루에 10시간을 달릴 수 있었습니다. CJ-2A “유니버설” 은 수많은 방법으로 전세계의 농업과 산업에 기여했습니다.
윌리스 오버랜드는 CJ-2A를 “힘센 자동차”로 선전하면서 작업차량과 기동력으로 대중에 어필했습니다. 탑재된 동력인출 장치와 함께 다양한 농기구와 공업용 연장 기능이 고안되었습니다. 벨트 구동식 CJ-2A는 인스트루먼트 패널이 제어하며, 엔진 속도는 1,000 ~ 2,600 rpm으로 조절이 가능했습니다. 전쟁 잉여 시장에서 MB의 공급 과잉에도 불구하고 판매는 매우 신속했습니다.
Popular Science 잡지는 “Jeep의 평시 직업에 대한 아이디어”에 상금을 걸었습니다. 이 대회는 미국의 창의성과 혁신성을 고무시켰습니다. 곧 Jeep® 차량은 수백여개의 응용에 플랫폼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1949~1964년에는 Jeep 완제품이나 섀시가 Zamboni® 빙포차에 전면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1949년엔 Model A가 과거에는 1시간 30분이 걸렸던 작업을 10분 만에 해치우게 되었습니다.
MB를 상당부분 개조한 버전인 1945 CJ-2A(판매가: $1,090)는 후드 사이드와 윈드쉴드 프레임에 “Willys”가 양각되어 있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충격완화 장치와 스프링, 한층 더 안락한 편안함, 저속 견인주행과 최고 60 mph (96.5km/h)의 고속도로 주행 속도를 낼 수 있는 개선된 변속기와 동력분배장치의 기어 비율, 크고 튼튼한 클러치, 쾌적한 냉방, 뒷문, 측면에 탑재한 스페어 타이어, 7인치로 더 커진 헤드라이트, 외장 주유구 커버, 더욱 단단해진 강화 프레임, 운전자 측의 자동 윈드쉴드 와이퍼를 갖추고 대중에게 제공되었습니다.
1946-1965 WILLYS WAGON
당시 대부분의 스테이션 왜건은 4x8피트의 합판을 수평으로 실을 수 있었는데 Willys 는 이 합판을 수직으로도 실을 수 있었습니다. ‘워시아웃(wash-out)’ 인테리어로 “주방 싱크대만큼 쉽게 청소” 할 수 있었습니다. 컨슈머 리포트는 1950년 10월호에서 “제 구실을 다하고 있는 Willys Station Wagon 는 동급 최고다… 일하는 차이고 그 일을 잘 하고 있다.”고 기록했습니다.
Willys Wagon 은 후면이 막혀있고 수직형 후방 도어가 달린, 세단, 패널, 유틸리티 딜리버리의 상업용 딜리버리 형태로도 출시되었습니다.
1949년 4륜구동의 추가로 Willys Wagon 은 Grand Cherokee (WK)의 전신이 되었습니다. 브룩스 스티븐스가 디자인한 Wagon은 거의 20년간 생산된 것으로 동시대의 여타 미국자동차 중 가장 길었습니다.
1947-1965 WILLYS-OVERLAND TRUCK
1948-1951 JEEP JEEPSTER (VJ)
스포츠카로 출시되었으나 성능은 뭔가 부족해 판매량은 저조했습니다. CJ-2A와 달리 Jeepster는 여성과 대학교 졸업생에게 어울리는 차로 홍보되었습니다. 교외 지역의 많은 운전자들은 Jeepster를 “화창한 날”에만 사용하거나 보조차로 이용했습니다. 처음엔 "Go-Devil"엔진이었다가 나중엔 161 세제곱인치의 6기통 “허리케인” 엔진을 장착했으나 4륜구동은 아니었습니다.
뒤에 Jeepster는 인증 수집용 차량이 되었고 기념비적인 차로 기억됩니다. 1971년, 영국 글램 락 그룹의 티 렉스는 히트 앨범 ‘일렉트릭 워리어’에 실린 Jeepster라는 제목의 노래에서 “그대, 나는 당신의 사랑을 원하는 Jeepster일 뿐이야”라고 Jeepster를 기념했습니다.
1949-1953 JEEP CJ-3A
IMPROVED JEEP® CJ
CJ-3A는 많은 사람들이 레저용 차량의 아버지라 여깁니다. 1948년 후반에 도입된 CJ-3A는 기존 모델과 매우 흡사하지만 CJ-2A를 개선한 기능을 갖춥니다. 하단에 통풍구가 있고 하단에서 연결된 듀얼 와이퍼가 달린 원피스 윈드쉴드, 튼튼한 트랜스미션과 동력배분장치, 한층 두꺼워진 Spicer 44-2 리어액슬 등입니다. CJ-3A는 원피스 윈드쉴드로 CJ-2A와 쉽게 구분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