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1959

1950년대는 엔지니어링이 우세했을 뿐만 아니라 레저용 차량이 성공하던 시대였습니다. 일반 애호가들의 성원으로 Jeep® Jamborees가 출시되었고 독특한 7가지 모델 덕분에 자유로움이 바탕이 된 차가 새로운 판매기록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Welcome Willys Motors


“Jeep”라는 단어는 1950년에 윌리스 오버랜드의 상표로 등록되었습니다. 그러나 3년 만에 회사가 $60.8M에 헨리 J. 카이저에게 인수되면서 윌리스 모터스로 명칭이 바뀌게 됩니다.  CJ 모델이 1953년에 업데이트되었고 뒤이어 CJ-5 모델이 1955년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윌리스 모터스는 “세계 최대 4륜구동 자동차 회사”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A TALE OF FREEDOM

M38 (MC)  

M-38A1 (MD)  

M-170 (MD-A)  

JEEP® CJ-3B (UNIVERSAL)  

JEEP® CJ-5  

JEEP® CJ-6 

JEEP® FC-150 (FC)  

JEEP® FC-170 (FC)  

JEEP® DJ-3A  

1950-1952 JEEP® M38 (MC)

A New Battle-Ready Jeep 4x4


본질적으론 전투용 버전인 CJ-3A, M38, Willys Model MC는 전후 최초의 군용 Jeep® 차량이었습니다. M38에는 프레임과 서스펜션의 강화 등 몇 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새로운 24볼트 방수 점화장치(CJ-3A의 6볼트 점화장치 대체), 그리고 연료탱크와 트랜스퍼 케이스, 트랜스미션, 엔진을 에어크리너와 연결하는 유일한 벤트 튜브 시스템의 일조로 완전한 수중 운전이 가능해졌습니다.

Jeep M38. Courtesy of Hyman Ltd Classic Cars.

Jeep M38. Courtesy of Hyman Ltd Classic Cars.

M38에서 유래된 1950년형 Jeep CJV-35/U는 수심이 깊은 물 속에서도 달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최초의 Jeep 4x4가 생산된 것이었습니다. CJV-35/U 의 주로 미 해병대를 위해 제작되었습다. (사진 없음).

Jeep M38. Courtesy of Hyman Ltd Classic Cars.

Jeep M38. Courtesy of Hyman Ltd Classic Cars.

이후 Jeep 모델들은 오리지널 Willys MB와 유사한 블랙아웃램프, 헤드라이트 가드, M38 측면에 도구를 싣는 능력을 추가하게 됩니다. M38은 많은 사람들에게 “최고의 플랫 펜더”로 알려져 있습니다.

Jeep M38. Courtesy of Hyman Ltd Classic Cars.

Jeep M38. Courtesy of Hyman Ltd Classic Cars.

M38은 38선을 따라 한국전쟁에 영예롭게 참전하였고, 유명TV 드라마 M*A*S*H의 거의 모든 회에 출연하는 “조연”으로 유명해 졌습니다.

Jeep M38. Courtesy of Hyman Ltd Classic Cars.

Jeep M38. Courtesy of Hyman Ltd Classic Cars.

1952-1971 JEEP® M-38A1 (MD)

An Automotive Masterpice


일명MD인 M-38A1의 디자인은 훗날 클래식 CJ-5의 토대가 됩니다. M-38A1는투피스(two piece) 윈드쉴드와 길어진 휠 베이스, 한결 부드러운 승차감, 엔진 강화, 새로운 디자인의 부드러운 곡선이 떨어지는 차체를 특징으로 합니다. “라운드 펜더”의 Jeep® 차량은 결국 CJ-5의 기반이 됩니다. M-38A1은 군용 Jeep 모델 중 가장 내구성이 강한 차였습니다. 일각에서는 M-38A1을 “진정한” 마지막 군용 Jeep차라고 불렀습니다.

Jeep® M-38A1 ¼-ton vehicle.

Jeep® M-38A1 ¼-ton vehicle.

1951년, 현대미술관은 Jeep 4x4를 문화의 아이콘으로 선포하고 세계 8대 걸작 자동차 중 하나로 인정했습니다. 2002년, 1952년형 Willys M-38A1는 “현존하는 최고의 Jeep”라는 찬사를 받으며 현대미술관의 중요한 차량 컬렉션에 추가되었습니다.

Jeep® M-38A1 ¼-ton vehicle.

Jeep® M-38A1 ¼-ton vehicle.

1971년 중 생산된 M-38A1C(사진없음)은 특수 개조된 군용 Jeep 4x4로서 106mm 및 105mm 무반동 총을 운반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윈드쉴드에 뚫린 특수한 구멍으로 총열을 끼워 넣어 총을 전면 후드 위에 놓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생산된 Jeep 차량 중 가장 “강력한” 차는 무엇이었을까요? 일각에서는 M-38A1D라고 말할 것입니다. 전술핵을 발사할 수 있는 데이비 크로켓 미사일 발사대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사용자는 120mm 무반동 총으로 2,000 미터까지 279mm의 1킬로톤 핵무기를 발사할 수 있었습니다.

Jeep M-39A1.

Jeep M-39A1.

일명 M-38E1인 1951년형 Jeep® CJ-4M는 과도기형 차량으로 더욱 긴 카울과 곡선 후드로 CJ-3A를 변형한 모델이었습니다. 이 새로운 특징 덕분에 새로운 F4-134 “허리케인” 엔진이 후드 아래로 들어갈 공간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제작 품질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CJ-4M는 프로토타입으로만 존재하였습니다. 그 후 CJ-4M의 역사 속 역할은 CJ-3A를 차세대 군용차량 모델인 새로운 Jeep® Willys MD로 연결해주는 것이 되었습니다.

1951 Jeep CJ-4M prototype vehicle.

1951 Jeep CJ-4M prototype vehicle.

1953-1964 JEEP® M-170 (MD-A)

Light Troop Carrier / Ambulance


Jeep® M-170는 몇 가지 다른 차체 패키지와 연결될 수 있었습니다. 그 중 한가지가 병력수송용 경차였습니다. 부상병을 안에 태울 수 있었기 때문에 M-170은 전투현장의 앰뷸런스로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이전엔 Model MC-A로도 알려졌던) CJ-4MA-01의 특징은 아랫부분에 덮개를 씌운 플랫 펜더, 좌석의 큰 도어, 더 긴 차체입니다. 이 차는 M-38와 라운드 펜더 M-38A1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Jeep® M-170 Ambulance.

Jeep® M-170 Ambulance.

긴 휠 베이스의 4륜구동 프로토타입 앰뷸런스는 1951년 미군부대에 테스트용으로 출시되었습니다(프로젝트 6396).

1951 Willys-Overland Experimental Project 6396 for CJ-4MA-01 for Jeep Ambulance dated 3-23-51.

1951 Willys-Overland Experimental Project 6396 for CJ-4MA-01 for Jeep Ambulance dated 3-23-51.

긴 휠 베이스의 4륜구동 프로토타입 앰뷸런스는 테스트용으로 1951년 미군 부대에 출시되었습니다(프로젝트 6396). 앰뷸런스는 차체가 약간 길어진 1951년형 Jeep CJ-4M으로 Jeep Brand 역사의 또 다른 프로토타입이었습니다.

1951 Willys-Overland Experimental Project 6396 for MC-A (with side-curtains rolled up) for Jeep Ambulance dated 1-21-51.

1951 Willys-Overland Experimental Project 6396 for MC-A (with side-curtains rolled up) for Jeep Ambulance dated 1-21-51.

휠베이스가 긴 (101인치) M-170의 특징은 표준 Jeep® M-38A1보다 차체가 20인치 더 길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차는 더 튼튼한 서스펜션과 스페어 타이어를 탑재했고 조수석 옆 바디 텁에 연료통을 실었습니다. 다른 명칭은 MD-A였습니다.

Jeep FC-170 military vehicle.

Jeep FC-170 military vehicle.

1953-1968 JEEP® CJ-3B (UNIVERSAL)

More Powerful CJ


Willys는 1953년 1월 28일, CJ-3B로 군용차량의 조상격인 Willys MB를 다른 스타일로 극적인 탈바꿈을 시도함으로써 CJ 라인을 극적으로 업데이트하였습니다. CJ-3B는 높이가 더 높은 “허리케인” “F-헤드” 엔진을 장착해야 했기 때문에 높은 후드가 특징입니다. 만일 CJ-2A 및 CJ-3A에 대한 불만이 있다면, 그것은 힘이 부족하다는 이유일 것입니다. 새로운 엔진을 장착한 이 모델은 이같은 불만을 잠재웠습니다. 바니 루스가 디자인한 “F-헤드” 스타일의 오버헤드-밸브 엔진으로 마력과 토크가 각각 25% 와 9% 증가했습니다.

Jeep® CJ-3B.

Jeep® CJ-3B.

CJ-3B는 15년 동안 생산되었습니다. 1968년까지 155,000대 이상이 판매되었습니다. 또한 1951년에는 M38-시리즈의 변종인 CJ-4가 일회성으로 생산되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CJ-5로 진화합니다.

Jeep® CJ-3B.

Jeep® CJ-3B.

1949~1964년에는 Jeep® 완제품 차량이나 Jeep®의 섀시가 모든 Zamboni® 빙포차에 전면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1949년엔 보통 1시간 30분 이상 걸렸던 작업을 Model A가 10분 만에 해냈습니다.

Zamboni® Model #12 Ice Resurfacing Machine that used a Willys CJ-3B body. Photos: © Zamboni Company Archives.

Zamboni® Model #12 Ice Resurfacing Machine that used a Willys CJ-3B body. Photos: © Zamboni Company Archives.

1948-1951 JEEP JEEPSTER (VJ)

더욱 긴 수명과 더욱 조용한 작동을 위해 디자인된 트랜스퍼 케이스에 새로운 엔진이 만났습니다.

Early Jeep® CJ-3B advertisement.

Early Jeep® CJ-3B advertisement.

1955-1983 JEEP® CJ-5

Civilian Jeep for the Masses


1954년 10월 11일, 카이저는 CJ-5를 발표하였습니다. CJ-5은 1952년 한국전쟁에 투입되었던 M-38A1을 기반으로 차체 곡선을 부드럽게 컨투어링하여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라인의 스타일링이 특징적이었습니다. CJ-5는 모든 면에서 개선되었습니다. 더욱 튼튼하고, 편안하며, 다목적적이고, 오프로드 성능도 더 나아졌습니다. CJ-3B 보다 크기가 조금 더 컸는데, 휠 베이스와 차제 길이가 더 길어졌기 때문입니다. 81인치 휠 베이스를 장착한 CJ-5는 엔진과 액슬, 트랜스미션, 좌석의 편안함을 개선해 오프로드 차량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는 대중에게 이상적인 차량이었습니다.

Jeep® CJ-5.

Jeep® CJ-5.

1965년의 빅뉴스는 155마력에 225 lb-ft의 토크를 만들어 내는 “던트리스” V6 엔진이 새롭게 탄생한 것이었습니다. V6의 힘은 스탠다드 4기통 엔진에 비해 거의 2배입니다. 1973년을 기점으로 모든 Jeep CJ는 아메리칸 모터스가 제작한 304 또는 360 입방인치의 V8 엔진을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30년의 세월을 보낸 CJ-5는 어느 Jeep 차량보다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생산되었고, 카이저가 인수 후 16년 동안 Jeep 차량 생산공장이 해외 30개국에 설립되었으며 Jeep 차량은 전세계 150개 국에서 판매되었습니다.

1965 Jeep CJ-5.

1965 Jeep CJ-5.

1964-1967년 “럭셔리” Tuxedo Park, 1969년 Camper, 1969년 “462”, 1970년 Renegade I, 1971년 Renegade II, 1972-1983년 Golden Eagle, 1973년과 1976년 Super Jeep 등 많은 스페셜 에디션이 출시되었습니다. CJ-5는 소방서에서 인기 있는 차량으로서 산불 진압에 제격이었습니다. 2륜구동버전인 DJ-5는 1974년에 생산되었습니다. 인기 많고 내구성이 강한 전설적인 CJ-5는 모든 Jeep 모델들 중에서 아마 주행거리가 가장 긴 차량일 것입니다.

1960 Jeep CJ-5 Fire Truck.

1960 Jeep CJ-5 Fire Truck.

1955-1981 JEEP® CJ-6

Civilian Jeep for the Masses


초기 CJ 소유자들의 일반적인 불만은 승객과 기어를 위한 공간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윌리스 모터스는 이에 CJ-6로 응답했습니다. 기본적으로 CJ-5 차량에 20인치 더 긴 휠베이스(101인치)를 장착한 CJ-6는 탑승공간이 한결 여유롭고 안락함이 배가되었습니다. 크롬을 트리밍한 Tuxedo Park 모델은 1964년에 출시되어 1967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192ci 퍼킨스 I-4 디젤 엔진은 1961~1969년에 (CJ-5처럼) 옵션으로 제공되었습니다. 아메리칸 모터스는 훗날 더 큰 액슬과 브레이크, 더 넓은 트랙을 CJ-5과 CJ-6 모두에 장착하게 됩니다. 차량 수집가들은 CJ-6를 귀히 여깁니다.

상업용 2륜구동 버전은 DJ-6로 불렸습니다. 수출용 DJ-6는 1981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Jeep는 1957년에 전방제동 캡오버 버전의 엔진을 CJ라인에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1964 Jeep® CJ-6 Tuxedo Park Mark 4.

1964 Jeep® CJ-6 Tuxedo Park Mark 4.

아메리칸 모터스는 CJ-6에 더 큰 액슬과 브레이크, 더 넓은 트랙을 장착하였습니다. 1965년, 새로운 “던트리스” V6 엔진이 CJ-5와 CJ-6 차량의 옵션으로 도입되었습니다. 155마력의 V6는 스탠다드 4기통 엔진의 2배 가량 뛰어났습니다. 1973년을 기점으로 모든 Jeep® CJ는 아메리칸 모터스가 제작한 304 또는 360 입방미터의 V-8 엔진을 장착하게 됩니다.

1970 Jeep CJ6 left front

1970 Jeep CJ6 left front

1957-1965 JEEP® FC-150 (FC)

Cab-Forward Design


기존 디자인에서 대담한 시도를 감행한 Willys Motors는 기동성 높은 4륜구동 Jeep® 트럭 FC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독특한 캡-오버 엔진 디자인이 특징인 기동성 높은 이 작업 차량들은 후드가 없고 코가 낮은 형태입니다. 이 차의 “캡 포워드” 스타일이 전통적인 Jeep의 차체 디자인과의 공통점은 거의 없었던 반면, FC-150 는 사실 기존의 CJ-5 섀시에 차체를 얹은 것이었습니다.
“더 넓은 화물칸! 작아진 휠 베이스! ‘어느 곳’이든 갈 수 있습니다!”는 그 당시 FC의 광고 문구였습니다. 실제로 FC-150/170과 함께 근로자들과 농부들은 화물을 싣고 (선회반경이 18피트(5.5m) 이기 때문에) 어디나 갈 수 있었습니다.
FC는 매우 편리한 트럭이었습니다. 특이하게 낮은 트럭 바닥으로 화물을 싣고 내리기가 쉬웠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1956 Jeep FC-150 pick-up truck.

1956 Jeep FC-150 pick-up truck.

기본적으로 작업용 트럭인 캡-오버 엔진 Jeep 차량은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4기통 F-헤드 엔진에 81인치 휠베이스의 FC-150과 6기통 L-헤드 엔진에 103.5인치 휠베이스의 FC-170입니다.
두 모델 모두 픽업, 스테이크 베드, 섀시 및 캡, 똑똑한 FC-150 레일웨이 트랙 점검 차량을 포함한 여러 스페셜 에디션이 포함되었습니다.

1955 Willys Jeep FC-150 Railway vehicle. Courtesy of Toledo-Lucas County Public Library Collection.

1955 Willys Jeep FC-150 Railway vehicle. Courtesy of Toledo-Lucas County Public Library Collection.

1957-1965 JEEP® FC-170 (FC)

Cab-Forward Design


기존 디자인에서 대담한 시도를 감행한 Willys Motors는 기동성 높은 4륜구동 Jeep® 트럭 FC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독특한 캡-오버 엔진 디자인이 특징인 기동성 높은 이 작업 차량들은 후드가 없고 코가 낮은 형태입니다. 이 차의 “캡 포워드” 스타일이 전통적인 Jeep의 차체 디자인과의 공통점은 거의 없었던 반면, FC-150 는 사실 기존의 CJ-5 섀시에 차체를 얹은 것이었습니다. 특징은 103.5 인치 휠 베이스였고, 6기통 L-헤드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FC-170 모델엔 픽업, 스테이크 베드, 섀시 및 캡, 대형 듀얼 리어 휠 버전을 포함한 여러 스페셜 에디션이 포함되었습니다.

1964 Jeep FC-170 diesel military vehicle.

1964 Jeep FC-170 diesel military vehicle.

두 모델 모두 픽업, 스테이크 베드, 섀시 및 캡, 대형 듀얼 리어 휠 버전도 가능했던 FC-170을 포함한 여러 스페셜 에디션이 있었습니다. 다음을 제외하곤 생산 기간 내내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1959년에 HD 리어 스프링을 FC-170에 장착해 차량 총 중량(GVW)를 최대 8,000파운드(약 3,630kg)로 올렸었고, 소수의 67년형 FC-170은 듀얼 리어 휠과 4단 수동 트랜스미션을 옵션으로 제공해 GVW가 9,000파운드(약 4,082kg)가 되었었으며, 일부 59~60년형 FC는 전부동식 프론트/리어 액슬이 장착되었습니다.

1964 Jeep FC-170 diesel military vehicle.

1964 Jeep FC-170 diesel military vehicle.

1943년 중반에 윌리스 오버랜드는 미군과의 협력 하에 수송기에서 내려 전투현장으로 투입할 수 있는 경량 4x4 차량을 개발하였습니다. 윌리스 오버랜드는 2기통 오토바이 엔진인 24마력의 Harley Davidson 49cc를 차량 중심부에 탑재하여 동력을 제공받는 WAC (Willys Air Cooled)를 제안했습니다. WAC는 4륜구동으로 계속 달릴 수 있었으며 필요시 프론트 액슬을 분리할 수도 있었습니다. FC 디자인은 훗날 캡-포워드 Jeep® FC-150와 FC-170 4x4 차량에 실제로 사용되었습니다.

1943 Jeep WAC 4x4 military vehicle.

1943 Jeep WAC 4x4 military vehicle.

JEEP® DJ-3A

Dispatcher at your Service


DJ-3A의 변형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59-64년형 “Surrey Gala”는 주로 휴가를 즐기는 리조트를 위해 생산한 차였습니다. 아마도 Jeep® 모델 중에서 가장 현란한 이 모델은 트로피컬 로즈와 코럴 미스트, 제이드 틴트 그린과 글래이시어 화이트, 세루리안 블루와 클레이시어 화이트의 세 가지 색상 조합 중에서 선택할 수 있었으며 이 색상은 스트라이프 패턴의 내부 및 천장 장식과 매치되었습니다.

1959 Jeep® Surrey Gala.

1959 Jeep® Surrey Gala.

DJ-3A는 “알뜰한 운반에 완벽”하며, “걱정없는 비즈니스와 즐거운 교통수단을 위한” 차량으로 홍보 되었습니다.

Jeep® DJ-3A utility truck

Jeep® DJ-3A utility truck

Surreys는 단 1,083대만 생산되었기 때문에 현재 수집가치가 높은 차량이 되었습니다.

Jeep Surrey Gala.

Jeep Surrey Ga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