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1959
1950년대는 엔지니어링이 우세했을 뿐만 아니라 레저용 차량이 성공하던 시대였습니다. 일반 애호가들의 성원으로 Jeep® Jamborees가 출시되었고 독특한 7가지 모델 덕분에 자유로움이 바탕이 된 차가 새로운 판매기록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A TALE OF FREEDOM
M38 (MC)
M-38A1 (MD)
M-170 (MD-A)
JEEP® CJ-3B (UNIVERSAL)
JEEP® CJ-5
JEEP® CJ-6
JEEP® FC-150 (FC)
JEEP® FC-170 (FC)
JEEP® DJ-3A
1950-1952 JEEP® M38 (MC)
Jeep M38. Courtesy of Hyman Ltd Classic Cars.
1952-1971 JEEP® M-38A1 (MD)
Jeep® M-38A1 ¼-ton vehicle.
1971년 중 생산된 M-38A1C(사진없음)은 특수 개조된 군용 Jeep 4x4로서 106mm 및 105mm 무반동 총을 운반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윈드쉴드에 뚫린 특수한 구멍으로 총열을 끼워 넣어 총을 전면 후드 위에 놓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생산된 Jeep 차량 중 가장 “강력한” 차는 무엇이었을까요? 일각에서는 M-38A1D라고 말할 것입니다. 전술핵을 발사할 수 있는 데이비 크로켓 미사일 발사대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사용자는 120mm 무반동 총으로 2,000 미터까지 279mm의 1킬로톤 핵무기를 발사할 수 있었습니다.
Jeep M-39A1.
1951 Jeep CJ-4M prototype vehicle.
1953-1964 JEEP® M-170 (MD-A)
Jeep® M-170 Ambulance.
1951 Willys-Overland Experimental Project 6396 for MC-A (with side-curtains rolled up) for Jeep Ambulance dated 1-21-51.
1953-1968 JEEP® CJ-3B (UNIVERSAL)
More Powerful CJ
Willys는 1953년 1월 28일, CJ-3B로 군용차량의 조상격인 Willys MB를 다른 스타일로 극적인 탈바꿈을 시도함으로써 CJ 라인을 극적으로 업데이트하였습니다. CJ-3B는 높이가 더 높은 “허리케인” “F-헤드” 엔진을 장착해야 했기 때문에 높은 후드가 특징입니다. 만일 CJ-2A 및 CJ-3A에 대한 불만이 있다면, 그것은 힘이 부족하다는 이유일 것입니다. 새로운 엔진을 장착한 이 모델은 이같은 불만을 잠재웠습니다. 바니 루스가 디자인한 “F-헤드” 스타일의 오버헤드-밸브 엔진으로 마력과 토크가 각각 25% 와 9% 증가했습니다.
Jeep® CJ-3B.
Zamboni® Model #12 Ice Resurfacing Machine that used a Willys CJ-3B body. Photos: © Zamboni Company Archives.
1948-1951 JEEP JEEPSTER (VJ)
1955-1983 JEEP® CJ-5
Civilian Jeep for the Masses
1954년 10월 11일, 카이저는 CJ-5를 발표하였습니다. CJ-5은 1952년 한국전쟁에 투입되었던 M-38A1을 기반으로 차체 곡선을 부드럽게 컨투어링하여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라인의 스타일링이 특징적이었습니다. CJ-5는 모든 면에서 개선되었습니다. 더욱 튼튼하고, 편안하며, 다목적적이고, 오프로드 성능도 더 나아졌습니다. CJ-3B 보다 크기가 조금 더 컸는데, 휠 베이스와 차제 길이가 더 길어졌기 때문입니다. 81인치 휠 베이스를 장착한 CJ-5는 엔진과 액슬, 트랜스미션, 좌석의 편안함을 개선해 오프로드 차량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는 대중에게 이상적인 차량이었습니다.
Jeep® CJ-5.
1965년의 빅뉴스는 155마력에 225 lb-ft의 토크를 만들어 내는 “던트리스” V6 엔진이 새롭게 탄생한 것이었습니다. V6의 힘은 스탠다드 4기통 엔진에 비해 거의 2배입니다. 1973년을 기점으로 모든 Jeep CJ는 아메리칸 모터스가 제작한 304 또는 360 입방인치의 V8 엔진을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30년의 세월을 보낸 CJ-5는 어느 Jeep 차량보다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생산되었고, 카이저가 인수 후 16년 동안 Jeep 차량 생산공장이 해외 30개국에 설립되었으며 Jeep 차량은 전세계 150개 국에서 판매되었습니다.
1965 Jeep CJ-5.
1964-1967년 “럭셔리” Tuxedo Park, 1969년 Camper, 1969년 “462”, 1970년 Renegade I, 1971년 Renegade II, 1972-1983년 Golden Eagle, 1973년과 1976년 Super Jeep 등 많은 스페셜 에디션이 출시되었습니다. CJ-5는 소방서에서 인기 있는 차량으로서 산불 진압에 제격이었습니다. 2륜구동버전인 DJ-5는 1974년에 생산되었습니다. 인기 많고 내구성이 강한 전설적인 CJ-5는 모든 Jeep 모델들 중에서 아마 주행거리가 가장 긴 차량일 것입니다.
1960 Jeep CJ-5 Fire Truck.
1955-1981 JEEP® CJ-6
Civilian Jeep for the Masses
초기 CJ 소유자들의 일반적인 불만은 승객과 기어를 위한 공간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윌리스 모터스는 이에 CJ-6로 응답했습니다. 기본적으로 CJ-5 차량에 20인치 더 긴 휠베이스(101인치)를 장착한 CJ-6는 탑승공간이 한결 여유롭고 안락함이 배가되었습니다. 크롬을 트리밍한 Tuxedo Park 모델은 1964년에 출시되어 1967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192ci 퍼킨스 I-4 디젤 엔진은 1961~1969년에 (CJ-5처럼) 옵션으로 제공되었습니다. 아메리칸 모터스는 훗날 더 큰 액슬과 브레이크, 더 넓은 트랙을 CJ-5과 CJ-6 모두에 장착하게 됩니다. 차량 수집가들은 CJ-6를 귀히 여깁니다.
상업용 2륜구동 버전은 DJ-6로 불렸습니다. 수출용 DJ-6는 1981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Jeep는 1957년에 전방제동 캡오버 버전의 엔진을 CJ라인에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1964 Jeep® CJ-6 Tuxedo Park Mark 4.
1957-1965 JEEP® FC-150 (FC)
Cab-Forward Design
기존 디자인에서 대담한 시도를 감행한 Willys Motors는 기동성 높은 4륜구동 Jeep® 트럭 FC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독특한 캡-오버 엔진 디자인이 특징인 기동성 높은 이 작업 차량들은 후드가 없고 코가 낮은 형태입니다. 이 차의 “캡 포워드” 스타일이 전통적인 Jeep의 차체 디자인과의 공통점은 거의 없었던 반면, FC-150 는 사실 기존의 CJ-5 섀시에 차체를 얹은 것이었습니다.
“더 넓은 화물칸! 작아진 휠 베이스! ‘어느 곳’이든 갈 수 있습니다!”는 그 당시 FC의 광고 문구였습니다. 실제로 FC-150/170과 함께 근로자들과 농부들은 화물을 싣고 (선회반경이 18피트(5.5m) 이기 때문에) 어디나 갈 수 있었습니다.
FC는 매우 편리한 트럭이었습니다. 특이하게 낮은 트럭 바닥으로 화물을 싣고 내리기가 쉬웠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1956 Jeep FC-150 pick-up truck.
1955 Willys Jeep FC-150 Railway vehicle. Courtesy of Toledo-Lucas County Public Library Collection.
1957-1965 JEEP® FC-170 (FC)
Cab-Forward Design
기존 디자인에서 대담한 시도를 감행한 Willys Motors는 기동성 높은 4륜구동 Jeep® 트럭 FC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독특한 캡-오버 엔진 디자인이 특징인 기동성 높은 이 작업 차량들은 후드가 없고 코가 낮은 형태입니다. 이 차의 “캡 포워드” 스타일이 전통적인 Jeep의 차체 디자인과의 공통점은 거의 없었던 반면, FC-150 는 사실 기존의 CJ-5 섀시에 차체를 얹은 것이었습니다. 특징은 103.5 인치 휠 베이스였고, 6기통 L-헤드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FC-170 모델엔 픽업, 스테이크 베드, 섀시 및 캡, 대형 듀얼 리어 휠 버전을 포함한 여러 스페셜 에디션이 포함되었습니다.
1964 Jeep FC-170 diesel military vehicle.
두 모델 모두 픽업, 스테이크 베드, 섀시 및 캡, 대형 듀얼 리어 휠 버전도 가능했던 FC-170을 포함한 여러 스페셜 에디션이 있었습니다. 다음을 제외하곤 생산 기간 내내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1959년에 HD 리어 스프링을 FC-170에 장착해 차량 총 중량(GVW)를 최대 8,000파운드(약 3,630kg)로 올렸었고, 소수의 67년형 FC-170은 듀얼 리어 휠과 4단 수동 트랜스미션을 옵션으로 제공해 GVW가 9,000파운드(약 4,082kg)가 되었었으며, 일부 59~60년형 FC는 전부동식 프론트/리어 액슬이 장착되었습니다.
1964 Jeep FC-170 diesel military vehicle.
1943 Jeep WAC 4x4 military vehicle.
JEEP® DJ-3A
1959 Jeep® Surrey Ga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