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ep® FAQ & Glossary

전륜구동/4륜구동(all-wheel drive), 풀 타임(full-time)/파트타임(part-time) 4x4 시스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풀 타임 4x4 시스템(Full-Time 4x4 system)은 4륜구동 차량의 기본으로 구동되며 전 노면에서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시스템은 클러치나 센터 디퍼렌셜(center differential)을 사용하여 속도와 관계없이 전륜축과 후륜축의 방향을 돌립니다. 눈길이나 먼지 나는 마른 땅에서도 믿고 쓸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전륜구동(AWD)은 풀 타임 4륜구동(4WD)과 거의 동일합니다. 또한 항상 차량의 모든 바퀴에 엔진의 동력을 전달합니다. 풀 타임 4WD처럼 포장도로를 비롯한 모든 노면에서 풀 타임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차이점은 “4-로우(low)” 설정이 AWD 차량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로우 레인지(low range)가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AWD 차는 풀 타임 4WD 차에 비해 오프로드(off-road) 모드에서의 주행이 많이 부족하지만 온로드(on-road)에서는 완벽하게 구동됩니다.

파트타임 4륜구동(Part-Time 4WD)은 기본적으로 2륜구동 차량처럼 구동됩니다. 풀 타임 시스템과 달리 파트타임 4WD는 센터 디퍼렌셜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 시스템은 전륜축과 후륜축을 고정하여 오프로드 주행 중에나 노면이 거친 조건에서 단독으로 사용되기에 좋습니다. 마른 포장도로에서나 일반 주행 조건 하에서는 운전자가 2륜구동(2WD) 모드로 전환해야 합니다. 운전자가 파트타임 4WD를 과도하게 사용한다면 드라이브라인(driveline)에서 소음이나 바인딩(binding)이 발생하거나 엔진의 과열 또는 조기 부품 결함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온디맨드 4륜구동 시스템(On-Demand 4WD systems)은 일반 주행 모드에서 주로 2WD 작동됩니다. 눈이나 진흙 등으로 미끄러운 노면을 만날 때 4WD가 자동으로 구동되며 동력이 보조 액슬로 전달됩니다.

셀렉-터레인(Selec-Terrain®) 다이얼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셀렉-터레인(Selec-Terrain®)이 제공하는 다른 설정들은 특정한 지형이나 조건을 위해 설계된 것입니다. 각 설정은 해당 지형에 맞추어 차량의 시스템을 최적화할 것입니다. 설정 변경은 회전식 노브로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설정은 스로틀 컨트롤(throttle control), 트랜스미션(transmission) 시프팅,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 구동력 제어, 전자식 안정성 제어(Electronic Stability Control) 등 차량의 시스템을 조정함으로써 최고의 주행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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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x4 로우 레인지(Low-Range) 모드는 언제 사용하나요?


로우 레인지(Low-Range)는 저속에서 더 큰 토크를 요하는 극한 오프로드 상황을 위해 존재합니다. 가령 운전하기 어려운 지점이나 가파른 경사로에서 빠져 나오는 경우입니다. 더 큰 토크가 더 큰 구동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눈길이나 빙판, 또는 진흙탕과 같은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GLO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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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각(Approach Angle)


언덕이나 경사로가 얼마나 가파른지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는 차량이 언더캐리지(차대) 전면을 긁히거나 부딪히지 않고 경사를 오르기 시작할 수 있는가입니다. 바위나 통나무가 있는 거친 오프로드 지형을 통과하기 위한 차량의 성능 파악이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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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디퍼렌셜-기어(Center Differential–Gears)


풀 타임 4x4 차량에서 전륜축과 후륜축에 회전력(토크)을 배분합니다. 코너링시 전륜과 후륜이 다른 속도로 회전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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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제어 커플링(Electronically Controlled Coupling)


원활한 퍼포먼스를 위해 전륜축에서 후륜축까지 토크 배분을 자동으로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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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운스/리바운드(Jounce/Rebound)


자운스는 울퉁불퉁한 노면을 주행할 때 타이어에 달린 서스펜션이 압축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휠이 “풀 자운스(full jounce)”인 경우라면, 각각의 휠은 저마다의 한도만큼 압축됩니다. 리바운드는 정반대로 (일반 노면 주행시 나타나는 것처럼) 코일 스프링이 확장될 때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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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센터 디퍼렌셜(Open-Center Differential)


토크의 50%를 같은 액슬의 양쪽 바퀴에 전달합니다. 만일 오픈 디퍼렌셜로 주행하는 중에 단단하지 않은 땅에 부딪힌다면, 디퍼렌셜은 가장 적은 저항을 받고 있는 바퀴에 동력을 전달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단단한 땅에 부딪힌 휠은 거의 움직이지 않지만 단단하지 않은 쪽에 부딪힌 휠은 돌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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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우 후크(Tow Hooks)


차량이 꼼짝 못할 때 리커버리 스트랩(recoverty strap)과 윈치 케이블(winch cable)간 연결점을 제공하는 튼튼한 강철 후크입니다.